본문 바로가기
나무- 묘목전문 분양/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아로니아 실생 1년묘목 언제 열리나?

by 청홍루 2011. 12. 23.

오늘 한분에게 아로니아 관련 질문을 받고 본글을 쓰게 됩니다.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실생은 몇 년이 지나야 열매가 맺을까? 이 질문을 받고

3년이 지난 4년차부터 꽃이 피고 열매를 열기 시작한다. 이것이 일반적인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성장 과정입니다. 

그런데 어디선가 자료에서 45개월이 지나야 열매가 열린다는 자료를 보았다고 합니다.

바로 이 부분 때문에 글을 써 봅니다.

 

 

 

 

45개월이면 3년 7개월이네요.

 

식물(묘목) 등 과실류(여러해살이 나무)는 채소류( 한해살이) 와달리 몇 개월 산으로 표기 하지 않고

또한 몇 개월 이 지나야 열매가 열린다. 라고 하지 않는답니다.

정확하게 몇 년생 인가? 만 알면 됩니다.

 

영양번식(삽목,접목,분주))하지 않는 일반적으로 실생이라 표현하는 씨앗으로 태어난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의
경우
일반적으로 3번의 휴면기를 거치면 영양생장(키 성장)에서 생식성장(자식분화)로 전환되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습니다.

  그러나 당농원의 경우 실생묘목이라도 2번의 휴면기만 지나면 3년차에 열매가 열리도록 지도를 해 드립니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초봄 3월에 태어난 실생묘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와 같은해 8월에 태어난 실생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와 5개월 차이가 나지만 나무의 성장차이로 인해 외형상 묘목의 품질은 다르나 아로니아 생리적으로는 같은 1년생에 들어갑니다.

 

식물의 생체시계를 간단하게 보자면 밤낮의시간과 계절적변화의시간에 맞춰 성장과 휴면을 조절하면서

식물이 생명을 이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계절적시간이 밤낮의 시간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는 계절적 변화로 온도가 낮아지면서 영양생장을 멈추고 휴면하게 됩니다.

이렇게 자연적(계절적)으로 식물(여러 해 나무)이 휴면과정을 거쳤을 때 통상적으로 1년생 이라고 하며

3월에 발아한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나 8월에 발아한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나 계절적 휴면을 거치게 되면 1년생이 되어 통상 3번의 계절적 휴면기간을 거치면 영양생장과 생식성장(꽃과 열매)을 동시에 하게 됩니다.

 

다년생식물과 한해살이 식물과는 다르오니 참고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식물 사이클을 이용해서 인위적으로 영양생장을 생식성장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난의 꽃피는 시기를 조절한다든가 과수에서 꽃눈 형성시 일시적으로 건조하게 하는등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같은 경우도 전지법을 통해 실생묘를 생식성장으로 빨리 전환시키는 방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봄발아 여름발아 가을발아 등 태생적 시기에 따라 묘목의 외형상 우량함과 부실함의 차이는 당연하게

나 겠지만 묘목의 생리주기는 계절적시간이 지배하기에 별반 차이는 없습니다.

 

즉 45개월이 지나야 열리는 게 아니고 자연적으로 계절적 휴면기를 3회(3년) 넘겨야 열린다는 것입니다.

인위적으로 1년 정도만 줄여주면 좋겠지요.

하여 당 농원 묘목은 인위적으로 수확기를 1년 앞당겨 3년차에 열릴 수있도록 전환하고 있습니다.

1년생의 블랙초크베리(아로니아) 묘목을 금년봄에 식재하면 다음해 봄에 열리게 해 드립니다.

 

 

묘목문의 010-6435-0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