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 묘목전문 분양/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블랙초크베리 묘목,블랙쵸크베리 결과지 만들기

by 청홍루 2011. 10. 17.


블랙초크베리,블랙쵸크베리.아로니아 ~~
매번 글 쓸때마다 본명과 이명이 많아 번거롭기 그지 없는데
원래 본명이 아로니아(aronia)가 정확한 이름인데도 불구하고 국내는 가장 적게 부르는 이름인것 같군요
영명이 블랙쵸크베리(Blak chokeBerry) 이니 우리나라는 완전히 거꾸로 이명부터 알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정확한 순서로보면 아로니아,블랙쵸크베리,블랙초크베리로 가급적 아로니아로 통일되어 불려지길 ....

아로니아,블랙쵸크베리(Blak chokeBerry) 실생 결과지 및 수형 빨리 만들기를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블루베리를 키워 보신분들은 가지전지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을겁니다.
아로니아도 결과지를 많이 만들어내어 조기에 수형을 만들어주는 것이 경재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아로니아,블랙쵸크베리(Blak chokeBerry) 실생 1년생을 구입 했을때 만드는법
실생의 경우 뿌리가 심근성으로 활착만 하면 왕성한 영양생장을 하는것을 이용한다.

 1) 실생 1년생을 구입후 식재시 10cm 이하로 주간을 전정후 식재한다. 
    근부 근접 절단도 가능하나 이렇게하면 총생하게 되어 해빛투광량이 적어지니 근부 맹아지와
    줄기 분지와의 약간의 차이를 두면 가지 층이 이루어져 투광량이 좋다.

  -이렇게 식재하면 자른부위에서 분지가 3~4개 새로 발생하며 근부 주위애서 맹아지가 발생한다.
   근부에서 8~15개 이상의 분지를 키워 올린다.

 2)아로니아의 초봄 빠른 성장속도와 늦가을까지 성장하는 생리를 이용한다.
  - 5월중순경 새순이10~15cm 올라오면 각 가지 끝의 생장점을 손톱으로 끈어주어 2차 분지를 유도한다.
  - 7월초에 한번더 작업한다.
  - 이렇게 하면 전지 안하고 키운 나무와 달리 3년생 나무처럼 조기에 많은 결과지를 만들수 있다.

 3)1년생을 식재하여 위의 작업을 1년에 3회 이상 하면 영양생장을 생식성장으로 유도되어 조기 결실을 맺다.                              다만 아직 결실하지 않을 시기의 나무를 조기에 많은 결과지를 만들고 조기 결실을 기대해 보는것도키우는 재미가                    있을 것이며 조기 결실하지 않는다 해도 다음해에 많은 과실을 얻을 수있으니 필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의] : 최근 전화 한통을 받았는데 강 전지후 묘목이 많이 죽었다고 하는분이 있었습니다. 제글은 튼튼한 묘목으로 전지해서 결과지를 많이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뿌리 새력이 약한 부실한 묘목을 구매해서 제 글과 같은 방법으로 전지 후 문제가 발생 할시 책임지지 않습니다.

http://dietfoodandtree.tistory.com/292

아로니아(블랙초코베리)키우기 5.전지하기(수형)

아래 컷 사진 참고해서 가지수를 조절 하시길 바랍니다.
가지수가 너무 많으면 줄여 주어야 겠지요.




아로니아 1년생묘목 모습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1년생 1회이식한 묘목 30cm 이하는 출하 하지않고 튼튼한 우량 묘목만출하합니다.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2년생 실생묘목 2회이식 2회 전지작업하여 기본수형 잡힌묘목

가을부터 예약중 묘목문의:010-6435-0741(농장방문환영 토요일 일요일도 환영)

지역 충북옥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