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 묘목전문 분양/소나무(육송 조형목)

소나무 시비 (프리젠테이션자료 총79컷중 4편 5컷)

by 청홍루 2010. 5. 21.
                                                                                                                                                               



소나무 키우기 기술로는 조금 고난도 기술이다.
보통 맹아를 많이 받기위해서 유아삽묘를 많이 식재하고(3편에 유아삽 만들기 참조) 어렸을 때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소나무 윤생지를 사용하지 않고 활엽수처럼 여기저기서 튀어나오는 눈을 키워 관상지로 키우든지 일정부분 희생지로 활용하고 정리해 가면서 소나무 목대를 키우는 기술이다.

일반적 재배 시 10년 키우면 목대가 10점(10cm를 현장에선 점이라고 부름)정도 성장하는데 반해 유아삽묘는 잘 관리하면 20점 까지도 성장을 시키는 기술이다.
조경수 납품가를 책정 할 시 목대 크기로 하니 같은 기간에 배를 더 키워 비싸게 판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실생도 가능하지만 초기 3년 안에 길을 들여 주어야 계속해서 맹아 키우기로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만. 실생 맹아 받는 기술은 너무 길어 여기선 생략 합니다. (제 글 소나무 카테고리에 있으니 참고바람)

맹아받기 기술을 터득하면 분재를 만드는 데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며 현제 전문 소나무분제를 하시는 분들은 최근 들어 이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밑동은 굵게 키는 작게 ..

더불어 이런 기술을 사용 할여면 소나무 시비법도 잘 알고 있어야 하지요.
과거에 소나무 키우시는 분들은 소나무에 거름을 안 하는 걸로 알고 하지 못하게 합니다. 물론 지금도 장단점은 있으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제거해주면서 소나무 밑동 굵기를 조기에 키워 주는 기술이며 왕성하게 맹아를 발현시킬 수 있습니다.

시비도 농사 경험에 따라 다양한 테크닉이 있답니다. 거름종류나 영양제 종류는 여기서 별도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소나무의 기본 프리젠테이션 자료는 본인이 직접 만든 자료로 소나무&상록수 카페 회원의 일부 이미지가 들어 있어 무단 켑처및 복사 게제를 불허합니다.


1편 소나무종류와구분
2편 소나무양묘
3편 이식및정식(식재)
4편 맹아받기(새가지) 기술 및 시비
5편 소나무접목
6편 수형만들기 전지 전정
7편 개인적 수형목표


                         

4편 맹아받기(새가지) 기술 및 시비




                 


    추천 쿡 눌러주신 당신 향기나는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 감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