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잡다한 이야기

경기가 활황 이라고? 다들 죽겠다는데..

by 청홍루 2010. 7. 27.
                                                                                                                                                               
 

불같이 뜨거운 여름날 경제와 아무관련 없는 소시민의 넊두리 ㅋㅋ

어제 오늘 지상파 매인뉴스나 신문을 보면 경기가 너무 좋다고 여기저기서 관련 뉴스들이 홍수를 이루네요
진짜 경기가 좋은가요? 제 주변은 전부 힘들다고 아우성인데 전 가난한 사람들만 알고 사는 것인가?
사실 이번 여름휴가 때 국내외 비행기좌석이 없을 정도라고 하니 경기가 진짜 좋은 건가? 그런데 주변에서 소규모 사업하는 분들과 시장에서 장사하는 분들은 입에 욕을 달고 살던데 이것 정말 당췌 헷갈리기 그지없네요.

신문을 보면 수치적 데이타는 정말 좋은 건 사실이던데 그 좋은 수치를 달성한 기업이 50대그룹 안에서 거의 다 이루었고 나머진 부스러기도 못 먹고 있는 그런 느낌이 ... 다른 기사에는 우리국민의 85%이상이 지금경기 활황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하더군요.
제 생각은 이것이 지금 현실처럼 느껴지는데 저만 그렇게 생각할까?
다 망하고 다 죽는다는 IMF때 저는 경기 불황 못 느끼고 집을 싸게 사고 할일 다 했으니  개인적 환경차이도 많이 있을 거란 생각도 들긴 듭니다.

그런데 그때당시 어려운 경기 돌파 할 때와 요즘경기 활황과는 조금 다름을 피부로 느껴집니다.
과거 IMF 때는 경기를 살리기 위해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 집중투자를 하니 서민들에게 그 효과가 빨리 와 일반 서민들이 경기가 좋고 나쁜 흐름을 금방 피부로 체감 했었는데 지금은 대기업위주의 성장만을 하다 보니 일반 서민들은 경기가 좋다고 하는데도 남의나라 이야기처럼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더위와의 전쟁!!
먹으면 운동되는
TG1022 다이어트
정보 보기  



그도 그럴 것이 1차 원료가공을 대기업에서 해 이 원 자제를 구매해서 2차가공후 다시 대기업에서 받아 완성해서 고가에 시장에 판매하니 센드위치된 중소기업이 경기가 좋을 리가 없지요.
자동차 하나를 보면
1.가령 표철에서 철강생산 - 원가 올랐다고 자동차 부품가공 수 천 개의 중소기업에게 철강 원 자제를 비싸게 팝니다.
2.중소기업은 오른 원자제값 주고  원료사서 부품 가공하다보니 원가가 올라갑니다. 가공 후 현다이 차에 납품
3.현다이 차는 원가 오른 값은 인정하지 않고 원 가격에 납풉 받고 또는 오히려 깍여서.. 그래 놓고 현다이는 물가대비 소비자가 올려서 시장에..
4.소비자는 봉이라 어쩔 수 없이 현다이 차 오른 값 지불하고 구매

위에 예를 든 여기서 보면 국민 85% 는 2항과 4항에 들어갑니다.
즉 2번 항처럼 생산 할 때부터 이익도 없다보니 수익이 아래로 흘러내리지 않고
   2번 항에 소속된 사람은 오히려 수익은 줄었는데 4번에 해당하니 돈을 더 들여

   현다이를... ㅋ

지금 우리나라 경제를 움직이는 분들은 온돌경제 마인드로 주물러 되고 있습니다.
아랫목이 따뜻해지면 언젠가는 윗목도 따뜻해진다는 즉 서서히 경기활황 효과가 퍼져간다는 논리입니다.
경제논리는 무식해서 모르지만 이 온돌경제 논리가 지금 우리나라에는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방이 하나로 만들어 졌으면 온돌경제 논리로 훈훈함이 퍼져 가겠지만 우리나라는 이미 큰방과(작은방 없어짊) 다락방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큰방에다 아무리 불을 피워도 다락방은 따뜻해 지지 않습니다.
다락방 온도는 따로 불을 피워 관리하지 않으면 언제나 춥고 습한 곳 이지요.
다락방에 사시는 85%의 서민들 무더위 잘 나시길 바랍니다.


더 큰 문제는 경기 수치가 좋아 졌으니  은행이자가 오른다는 것 이지요.

대기업이 경기 활황으로 올려놓고 이들은 현금 곳간에 가두어 두고 돈 없는

서민들은 은행돈 써서 이자가 오르면 이자에 치이게 됩니다.

차라리 경기가 전체 안 좋으면 이자라도 낮습니다. 다음 달에 또 0.25p 오를 것이고 만약 하반기에 상승 싸이클 꺽이고 세계경기와 맞물려 대기업 경기 나빠지면

서민은 또 놀러코스터 타지 않을까요?

즉 좋아질 때는 있는 사람만 부분적으로 상승타고 없는 85%서민은 내릴 때는

또 같이 타고 내려가게 됩니다.


다락방에도 불 지피는 정책 좀 할 수 없나요?


더위와의 전쟁!! 먹으면 운동되는 TG1022 다이어트 정보 보기  

    추천 쿡 눌러주신 당신 향기나는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 감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