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 묘목전문 분양/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아로니아 묘목 (블랙초크베리) 논에 식재요령(각종묘목)

by 청홍루 2012. 10. 24.

이제 서서히 가을 묘목식재 시기가 닦아 오는가 봅니다.

아로니아묘목도 노지묘목에서 부터 물내림하기 시작합니다.

계절의 변화는 어김 없이 닦아오지만 올해는 유독 가뭄과 장마태풍이 심해서

묘목 생산자에게 힘겨운 한해 였던거 갔습니다.

 

아로니아 단풍 작년 겨울풍경 올해도 곧 이렇게 되겠지요.

 

 

아로니아,블랙커런트,허니베리등 가을식재는 10월 15일 이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중부쪽은 11월초까지는 식재하는 것이 좋고 남부는 11월말까지 식재해도 될듯합니다.

특히 경기 강원권처럼 봄에 4월이 넘어야 해토 되는 지역은 가을 식재하는 것이 나무에는 좋습니다.

아로니아는 이론봄 3월부터 싹눈이 일찍 벌어지기 때문에 늦게 식재하면

싹이 나온후 식재하게 됩니다. 물론 아로니아가 강한식물이라 살음에는 관계가 없으나 한해 성장을

많이 시키려면 가을 식재후 봄에는 기온에 맞추어 전지만 해주면 결과지를 20개까지도 한해에 받을 수있을겁니다.

 

특히 우리농장의 2년생 아로니아 묘목을 식재한다면 가을 식재를 권장합니다.

이유는 일부 묘목은 2년생이라도 내년에 일부 꽃을 볼수가 있도록 수형전지를 2회나 했기에

봄에 식재하는 것보다 가을에 식재해서 봄에 스트레스를 덜받게 하는것이 좋겠지요.

 


 

노지묘목장 논에서 묘목 생산한 모습입니다.

노지 묘목은 벌써 물내림이 시작되어 잎이 하나씩 단풍들어갑니다.

몇일만 지나면 식재를 위해 굴취해도 될것 같습니다.


 

 

 

 

논에 식재해도 좋은가? 라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논도 물 빠짐만 좋으면

아무런 상관이 없답니다. 즉 논이라도 물수렁해서 물이 늘 고여 있는땅은 어떤 나무도 좋지 않지만

물이 고여 있지만 않는다면 약간 촉촉한 땅이라도 아로니아는 잘 성장합니다.

논 식재 요령은 봄보다는 가을에 식재작업을 하는 것이 편하답니다.

가을은 건조하고 비가 많이 오지 않아 벼을 수확하거나 일반 작물들을 수확한뒤 몇일만 지나면 흙이 잘 마릅니다.

이때를 이용해야 로토리를치면 땅이 잘게 부셔지며 두룩을 만들고 관리기로도 골을 깊이 팔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아로니아 2년생 묘목으로 2회 이식하고(뿌리절단작업) 한해동안 2회 수형전지(상부트리)를 해서 결과지를 만들고 영양생장을 생식성장으로 전환되도록 해서 내년도에 일부 묘목은 꽃을 불 수도 있는 묘목입니다.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포트에서 방치2년 묘목도 아니고 수형전지없이 주축가지 하나만 덜렁 있어 1년생과 별 다른 차이가 없는 묘목과는 완전히 비교가 안되는 묘목으로 노동력이 많이 들어간 묘목이랍니다.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1년생 1회이식한 묘목 40cm 이하는 출하 하지 않음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2년생 실생묘목 2회이식 2회 전지작업하여 기본수형 잡힌묘목

가을부터 예약중 묘목문의:010-6435-0741(농장방문환영 )

 지역 충북옥천

 

그러나 봄에는 겨울동안 눈이와서 그 습과 함께 땅을 얼려 놓아 땅이 해토 되어도 조금씩 해토되기 때문에

장기간 질퍽거립니다. 봄에 완전 해토되고 땅이 마르려면 3월 중순 이후나 그것도 봄비가 자주 안와야 마른답니다.

토질마다 다르겠지만 보통의 점질의 논일 경우를 말씀드린 겁니다.

즉 논 식재는 가을보다 봄이 일하기가 불편하고 식재타이밍 맞추기가 어렵다는 것을  말씀드린 것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경기, 강원권은 이런 이유로 가을 식재를 권장합니다.

가을식재후 동해로 죽지 않을까 걱정하는데 아로니아는 영하40도 이하로 내려가지만 않으면 안심해도 되며

봄에는 다른 활엽수대비  일찍 파랗게 싹이 올라 온답니다.

물론 가을식재를 할수 없다면 봄에 일직 준비해서 논에 식재해도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작업의 용이성 때문에 논에심을 경우 봄보다 가을식재를 권장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도 봄식재가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니 봄식재도 묘목성장에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아로니아 2회이식 2회 수형전지한 블랙초크베리 묘목


 

 위사진은 아로니아 1년생 묘목으로 일반 농장에서 판매하는 30cm 이하 묘목은 출하 하지 않습니다.

균일한 묘목 사이즈와 큰키를 볼수 있습니다.

(농장 방문해서 확인 하시길 바라며 생과 섭취도 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의] 최근 들어 신수종이라고 판매하고 있는 몇가지 품종이 있지만 일부 팔고 있는 수종중에 미국에서 사방사업용(수방조경용)

품종이 있는데 이런 품종은 나무키가 굉장히 크게 큽니다. 아로니아는 키가크면 수확하기 힘들며 키를 작게 하는것이 과수의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블랙으로 익지 않고 보라색으로익는 퍼풀이나 빨갛게 익는 레드 등중 타닌 성분이

전혀 들어 있지 않아 달고 맛있다고 하는 품종등... 한마디로 국내서만 이런 현상이 있답니다.

본고장 유럽에서는 오로지 블랙초크베리만을 식용할뿐 다른 아로니아는 거의 섭취도 하지 않고 성분 분석 자료도 없습니다.

블랙초크베리 즉 아로니아는 기능성 과실로 그 기능이 떨어지면 작물을 재배해야 하는 이유가 없어진것입니다.

본 고장인 유럽에서는 왜 그런 품종들이 유행되지 않을까?

 

또한 실생묘 와 삽목묘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실생묘는 형편 없는 것처럼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아로니아에 대해 모르고 말하면 무식한거고 알고 말하면 삽목묘를 팔기위한 수단일 겁니다.

대부분의 과실수는 삽목이나 접목을 해서 모수의 유전자를 그대로 물려 받게 하는것이 정석이지만 이는 타식성작물이고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는) 자식성 작물로 자가성체의 식물입니다.  하여 실생묘와 삽목묘의 과일은 차이가 없습니다.

묘목 판매상은 삽목묘를 권하고 직접 블랙초크베리 생산하고 있는 농민들은 실생묘를 권합니다. 왜일까요?

 

 

 

아로니아 과실을 냉동 보관한 모습입니다. 과실 표면이 아주 매끄럽지요. 생과로 섭취해도 별 무리가 없습니다.

직접 농장에서 시식해 보실 수 있습니다. 손님중에는 금방 몇송이를 뚝딱 해치웁니다. ㅎㅎ

 

1년생 1회이식한 묘목 40cm 이하는 출하 하지 않음

2년생 2회이식 2회 전지작업하여 기본수형 잡힌묘목 (결실수)

3녕생 3회이식 총5회 전지 (결실수)

가을묘목 예약중 묘목문의:010-6435-0741(농장방문환영 )

지역 충북 옥천

지금은 2013년 봄 식재분 아로니아묘목을 계약하고 있습니다.

 

[주의] : 최근 전화 한통을 받았는데 강 전지후 묘목이 많이 죽었다고 하는분이 있었습니다. 제글은 튼튼한 묘목으로 전지해서 결과지를 많이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뿌리 새력이 약한 부실한 묘목을 구매해서 제 글과 같은 방법으로 전지 후 문제가 발생 할시 책임지지 않습니다.

http://dietfoodandtree.tistory.com/292

아로니아(블랙초코베리)키우기 5.전지하기(수형)

 

 

기타 묘목판매

 

* 블랙커런트묘목 1년생 (내년 일부개화)

 




* 하니베리(댕댕이나무) 1년생 2년생)(내년 일부개화)

 

 

 

 

* 거향수 묘목판매 2년생

 

 

 

 

* 조형된 소나무(안면도 소나무,적송)

 

 

 

 

묘목문의:017-435-0741(농장방문환영 토요일 일요일 방문환영)

지역  충북 옥천

종자업등록

임업종묘기능사자격 취득

종자기능사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