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 묘목전문 분양/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갈색반점병및 잎마름병

by 청홍루 2013. 9. 12.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갈색반점병및 잎마름병

 

장마가 시작 되면서 공중습도가 매우 높아 농작물에 각종 병해가 창궐하고 있습니다.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도 무사히 넘어가지 못하고 갈색반점병에 의해 조기 하옆되어 나무가

약해지고 있습니다.

 

아로니아 갈색반점병은 언뜾보면 병이 아니고 가을 단풍이 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가을 단풍은 잎이 붉게물들고 잎에 갈색반점이 없으며 시기는 9월 중순이 넘어야 단풍이 물들기 시작합니다.

현제 7월 초순에  잎이 붉게 물들고 하옆되고 있는 것은 세균성 갈색반점병에 의한 낙엽이랍니다.

갈색반점병은 고온에 습하고 통풍이 잘안될때 나타나는 불완전세균성 곰팡이병으로 살균제로도 잘 치유가 되지 않습니다.

장마에 배수에 신경써주시고 되도록 근부 주변에 풀을 제거해서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해 주세요.

이런 곰팡이 병에 잘 걸리는 환경은 밭주변에 빙둘러져있는 큰 나무 또는 울타리 키큰 풀등에 의해 바람통로가 막혀 

고온 다습해서 오는 경우가 많으니 밭주변의 바람통로를 열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로니아 나무가지가 너무 많아 가지 중심부에 바람이 통하지 않을시는 약간의 솎음전정도 좋습니다.

 

아로니아는 반점병이 온다고 해서 나무가 죽지는 않지만 조기낙엽으로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특히 열매를 달고 있는 나무라면 많은 양의 양분이 잎과 양분전쟁을 하여 세력이 약해져 있는 상태로

병이 많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열매를 단 나무가 잎이 빨리 지게되면 열매자체가 부실해지는 것은

자명한 일이오니 남은 잎에 번지지 않도록 살균제를 2~3회 살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 장마가 끝나길 기다리지 말고 비가 잠시 뜸한 틈을 타서라도 약을 살포해 주세요

  침투성 전착제를 혼용하면 약 살포후 2시간만 지나도 어느정도 약효는 있을겁니다.

 

*예방 방제- 만코지수화제(다이센엠~45수화제), 지오판수화제(톱신엠수화제),

                캡틴수화제(오소싸이드수화제)  

 이런류의 약들은 예방은되나 치유는 잘 안되는 것 같더군요. 예방약으로는 좋을듯합니다.

 

*현제 반점병에 걸렸다면

마이신계열또는 좀더 강한살균제(농약사에 문의 가격은 비싸지만 좋은것 많음)

+옆면시비용 영양제+침투성전착제를 혼합희석해서 5~7일 간격 2~3회 살포 하시길 바랍니다.

진딧물이나 벌레가 있다면 살충제까지 혼합해서 한번에 살포해도 됩니다.

(마이신계열살균제(강한살균제) + 살충제 + 영양제 + 침투성전착제)

 

-- 농약종류는 가급적 저에게 문의 하지 마시고 농약사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유는 혼용가능과 불가약이 있고 영양제포함시 혼용불가도 있으니 반드시 농약사에가서 위에 열거한대로 셋트로 맞추어 달라고 하시면됩니다. ( 농약관련 전화 문의 사절합니다 ㅎㅎ 양해 바랍니다)

 

아래 사진처럼 열매를 단 아로니아 나무가 갈색반점병에 취약합니다.

나무의 중간부터 발병하며 열매를 매달고 있는 주위가지의 잎이 취약합니다.

 

 

 

위사진처럼 갈색반점으로 시작해서 아래처럼 붉게 물들어 조기 낙옆이되며

점점 상순 부위로 번져가서 8월초면 나무전체가 거의 낙옆지고 성장을 멈추게 됩니다.

그래서 남은 잎이라도 가을까지 끌고 가려면 살균제를 살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갈색반점병은 고온다습한 여름을 지내고있는 국내에서는 아주 흔한병으로 농약사에 가면 잘 맞추어

처방을 해 줄겁니다.

농약은 강하가게 타지말고 정량을 타서 흠뻑하시는것이 좋습니다.(반드시 농약은 농약사에게 문의하세요)

 

*잎마름병

잎마름병은 장마가 끝나고 고온이 장시간 되면서 오는 병으로 갈반병과는 병증이 확연이 다르기에

금방 병명을 파악 할수 있답니다. 

이걸 방치하면 순식간에 잎이 전체가 말라죽으나 가지는 죽지 않습니다.

갈반병은 병증이 심해지면서 잎이 떨어지고 잎마름병은 잎이말라서 가지에 붙어 있으니 쉽게 파악 가능합니다.

 

 

아로니아(블랙초크베리)는 다른 작물대비 병이 거의 없으나 병이 완전히 오지 않는 것은 아니고 진딧물과

간혹 위와 같은 병이 오기도 하지만 나무가 죽거나 하지는 않고 농약 처방에따라 치유가 아주 잘 됩니다.

 

묘목문의 010-6435-0741

농장방문환영- 1년.2년.3년생 묘목 보실수있습니다.

                   아로니아 과일 시식 가능합니다.

농장 : 충북 옥천군

 

*가을식재시기

충청아래 지역은 11월10~12월10 정도가 적기이고

충청위쪽 지역은 10월25~11월30일 정도가 좋습니다.